1. 전라남도 고흥의 연홍도에 토지가 공매로 나왔습니다.

 

이 토지는 마을 주택과도 가까이 있고 여기 보이는 곳은 연홍도 미술관입니다.그리고 바로 앞에는 멋진 남해 바다가 펼쳐집니다.그럼 한바퀴 돌아보겠습니다.

저기 앞쪽으로 보이는 곳이 바로 좀바끝이라는 곳입니다.물고기 이른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네요.

이쪽은 가구수가 약 열가구 정도 되구요.

섬토지가 공매로 나왔스니다.

반대쪽인 선착장쪽은 이섬에 사시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이 섬에는 총, 백여명정도 주민이 살고계신다고 하시네요.

여기서 보니 연홍도는 바다위에 그림처럼 떠 있는 배 같습니다.

이제 매각토지에 대해 자세히 안내해드릴께요.

빨간색은 매가 토지구요.노란색은 국유지 도로 되겠습니다.매각 토지는 국유지 도로를 잘 물고 있지만 현황도로와는 좀 차이가 있습니다.또한 도로폭도 좀 좁습니다.이부분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뒷부분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토지 면적 1,098제곱미터 332.145평이구요.지목은 임야입니다.

이 토지는 계획관리지역, 가축사육제한구역이구요.건폐율은 40% 용적율은 100%되겠습니다.

지목이 임야이다 보니 산지관리법을 적용받지만, 준보전산지로서 개발이 용이한 임야라서 그래도 괜찮습니다.이말은 중요한 부분이니 잠깐만 살펴볼께요.임야는 크게 보전산지와 준보전 산지로 나뉘는데요.보전산지는 다시 임업용산지와 공익용산지로 나뉘게됩니다.정말 조심해야 할 임야는 바로 공익용산지이구요.입업용산지도 임업과 관련해 특수한 경우만 건축을 할 수 있습니다.그래서 왠만해서는 준보전 산지에 관심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어쨌거나 이토지는 준보전산지네요.

이토지를 낙찰 받고 두룹이나 산나물을 심거나, 그냥 소소하게 이용하고자 한다면 이것저것 따질 것이 없습니다.하지만 건축을 하고자 한다면 따져보셔야 할것이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용도지역이며 지구,구역 등 토지의 이용제한이 있는 토지의 공뻡적인 부분을 보셔야 하구요.

그 외, 도로, 전기, 상하수도 설치 그리고 주변토지의 권리상 문제가 없는지 등을 보셔야합니다.

도로는 현재 선착장에서 이곳 토지까지 들어오는 길은 잘 되어 있습니다.하지만 중간에 사도가 끼어 있습니다.위쪽에 집도 있고 이 길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니 막을 수는 없어보입니다.사도는 여기 세필지인데요.신전리 879다시삼번지과 878다시사번지, 876번지입니다.이 세필지 토지는 마을 안길로 공도화 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건축시 지자체에서는 분쟁의 소지가 있어 각종 인허가 사항에 조심스러울 것입니다.여기서 중요하게 아셔야 할 것이 우리가 사도의 경우 도로 사용과 상하수도 등 굴착작업의 허용 문제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주변에 집들이 있어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오래된 구옥들입니다.확실한 것은 박물관 앞에까지는 상하수도가 모두 들어와 있습니다.이곳까지 거리는 약 70M입니다.상하수도가 마을 안길을 따라 잘 들어와 있다면 큰문제가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만약 없다면 도로를 사용은 할 수 있지만 건축시 정화조 작업도 필요할 것이고, 물공급도 필요할 것입니다.

사도를 내주신 분들은 모두 타지역분들이구요.토지 매입시기는 2001년과 2006년도입니다.

이분들도 이곳에 건축을 한다면 역시 상하수도 굴착작업이 필요할 꺼라는 것도 참고하시구요.잘 풀어가면 좋은 결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기는 바로 토지 앞에 전신주가 있습니다.문제 될것이 전혀 없어보입니다.

그럼 상하수도 문제일텐데요.상수도는 현재 박물관 앞에까지는 분명히 있습니다.박물관 상수도에서 매각토지까지는 약 70m 정도 됩니다.

또한 여기는 섬이지만 하수도도 있습니다.대단하지요?마을 자체 하수도 처리시설이 있습니다.하수도 사업은 하수도 사업소에서 작업을 하지않았고 여기는 어촌 뉴딜사업으로 고흥군청 해양수산과에서 공사를 하였더라구요.그래서 구간구간 깔렸는데요.확인해보니 이렇게 하수처리장까지 있습니다.

그럼 이곳은 도시가스만 없고 도로, 전기, 상하수도 모두 되어 있습니다.

그럼 이런 질문도 하실수 있습니다.건축법에서 이야기하는 도로폭 원칙적으로 4m는 되어야 하고 2m 이상 접해야 하는데 여기는 너무 좁은 것이 아니냐고 하실 수 있습니다.

제 채널 구독자님들은 여기까지는 기본으로 잘 알고 계시죠?하지만 그 외 여러 예외 사항들이 있습니다.막다른 길의 길이, 지역 그리고 토지의 면적에 따라 그 규정을 조금씩 다릅니다.

하지만 시골.즉 시골중에서도 용도지역이 비도시지역 그러니까 관리지역, 농림지역, 자연활경보전지역을 말하는 것겠죠?비도시지역이면서 면지역은 도로폭과 접도 조건이 적용되지않습니다.즉 현황도로로 건축허가가 나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가 계획관리지역, 면지역입니다.그럼 가능하겠네요.하지만 사도가 있기 때문에 아마도 도로사용승낙서 또는 조건부로 건축허가가 나올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토목공사도 필요합니다.토지가격대비 토목공사비가 더 많이 들어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잘 계산해보시고.이 물건은 고흥군청 앞에 있는 건축사무소를 통해 한번 검증을 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그리고 임야의 경사도는 20~25도입니다.이부분도 전체면적등을 고려하여 토목사무실의 확인이 필요한 부분이니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토지는 권리분석상 문제가 없습니다.아마도 사업을 하신 분으로 보이구요.이번 공매로 모두 소멸되기에 걱정하실 것은 없습니다.

입지 살펴볼께요.

여기는 지붕없는 미술관 고흥군 연홍도입니다.유지에서 아주 350m 떨어진 아주 가까운 섬입니다.섬자체가 예술이라고 표현해도 될 것 같습니다.

헌데 여기는 호재가 있습니다.바로 제 5차 국도,국지도 계획에 포함되었습니다.

여기를 보시면 완도군 약산도에서 평일도를 거쳐 신도 금당도 연홍도이어 거금도로 연결되는 계획입니다.물론 시간은 걸리겠지만 연홍도에 다리가 놓여진다는 거네요.

뱃길이 아닌 연육교가 생기면 차끌고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때는 또다른 토지의 가치가 생기겠지요?

각자 상상력과 더 정보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기는 섬이다 보니 선착장까지의 거리를 보겠습니다.

순천시 약 1시간.

광주광역시와 목포시는 약 2시간.

대전 3시간 30.

서울 5시간 30.

수도권에서는 상당히 먼거리네요.

 

토지시세

 

그럼 토지시세 봐볼께요.

여기는 21년도부터 토지거래가 많았습니다.선착장 주변은 대지가 평당 19만원, 농지의 경우 3만원부터 35만원까지 다양합니다.

그럼 물건지 주변으로 가볼까요?농지가 21년에 평당 2만원이네요.그럼 임야얼마일까요?주변에 거래가 없고 이쪽은 평당 5천원에서 3만원정도로 보입니다.

평당 2만원으로 보면 332평이니까 약 660만원정도 나오네요.감정평가서도 딱 시세라 보고 감정하신 것 같습니다.

물건정리 공고

 

물건정리할께요.

인터넷으로 입찰가능한 온비드 공매구요.물건관리번호는 2022-07370-002이구요.

소재지는 전라남도 고흥군 금산면 신전리851이구요.

감정가 6,588,000원에서 최저가로 시작합니다.

입찰일은 23612일 오전 10시부터 614일 오후 5시까지이구요.결과는 615일 오전 11시경에 알수 있습니다.

임야 설명

이토지는 올해 2월에 진행되었는데요. 무려 118명이 입찰 하였어요. 5천만원정도에 낙찰되었는데요. 미납하셨어요. 차순위부터 쭉 입찰가를 살펴보시구요. 아마도 토목 공사비 등 고려해보니 들어갈 것이 많아 포기하시지 않았나봅니다.

여기까지 보신분들은 전반적인 모든 내용을 들으셨을텐데요. 처음에 드론영상만 보시고 오버슛팅 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토지는 매입 후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지 분명한 계획이 갖고 매입하셔야 합니다. 그냥 탐욕에 구입하시면 난처해질 수 있다는 점 꼭 확인하시구요.좀 멀긴 하시지만 꼭 필요하시다면 여행차 다녀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그럼 오늘 영상은 여기까지구요.다음에 또 만나요. 안녕.

 

 

+ Recent posts